이번 포스팅 시간에는 휴대폰 매장에 들어가서 상담 문의를 하게 되면 판매사들이 권하는 신용카드 제휴에 대해서 말해볼까 합니다.
판매 상담 시 단말기 기기대금을 비교적 낮게 보이게 만들어 구매의욕을 유발하는 일종의 영업 마케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만, 제휴카드의 속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사용하게 되면 이것만큼 X이득도 없습니다.
제가 통신업에 종사하고 있어서가 아니라 객관적으로 보아도 피킹률이라고 하나요? 사용실적 대비 할인율이 매우 좋습니다.
평균적으로 카드사들에서 제공하는 신용카드의 피킹률은 보통 2~3% 정도입니다.
30만원을 기준으로 한다면 6천 원~7천 원 정도의 할인율인 것을 감안하면 통신사 제휴카드 피킹률은 5%가 넘기 때문에 금액적인 할인율로만 본다면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난!! 휴대폰 사러가면 막 신용카드 만들라고 하고 귀찮게 하는 게 싫어요 라는 인식을 갖기 전에 그래도 명확히 알고 나한테 좋은 건지 아닌 건지 한 번쯤은 깊이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자세히 살펴보기 전 신용카드에 관한 간단한 지식
신용카드 사용은 총한도 금액 중 30% 사용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예) 총 한도 200만원 경우
약 60만원 정도 실적 사용이 적절하겠네요
나는 알뜰한 사람이라 신용카드 사용은 지양합니다~도 중요합니다만 건강한 신용카드의 사용도 매우 중요합니다.
잘 쓰고 잘 갚으면 개인 신용등급 상승에 영향을 주거든요
신용등급은 1000점이 만점이며 900점 이상일 경우 1~2등급에 해당합니다.
은행권은 개개인의 모든 근로역량을 세밀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개인신용의 검증은 건강보험, 신용카드 사용내역, 소득신고, 국민연금 납부, 각 종세 납부 등으로 신용을 파악하기 때문에
신용등급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현대문명을 무조건으로 부정하고 보수적인 시선으로 보기보단 ,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도 함께 고려하세요:-D
●신용카드 제휴 제대로 알기
통신사 제휴 신용카드에는 크게 두분류가 있습니다.
선할인형 제휴카드
청구할인형 제휴카드
맥락은 비슷합니다만, 선할인형 제휴카드의 경우는 헷갈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내가 살 물건의 값의 일부분을 카드로 먼저 결제한 뒤 카드사에서 기준한 실적을 맞추면 할인을 해주는 형태가 됩니다.
휴대폰 구입을 예로 든다면
휴대폰 가격이 100만원이라고 가정해보고
30만원 실적 충족 시 15,000원 할인 카드로 설정해봅시다.
15,000원 할인금액 x 24개월 = 360,000원
24개월 동안 카드실적을 맞추면 총 36만 원의 할인이 가능합니다.
즉, 할인 가능한 총 금액을 신용카드로 먼저 휴대폰 할부금을 결제한다고 보면 됩니다.
100만 원 휴대폰 - 36만 원 카드로 먼저 결제 = 잔여 휴대폰 할부 640,000원 / 신용카드 휴대폰 할부 36만 원 할부 결제
● Q & A
Q : 그럼 내 신용카드로 기기대금을 할부로 결제했다면 결과적으로 내가 기기값을 지불한 거 아닌가요?
A : 카드사에서 요구한 실적을 충족하지 못하면 해당 월은 기기값을 소비자가 지불하는 게 맞습니다.
허나, 실적을 충족했다면 카드결제 대금에서 -15000원 할인을 받기 때문에 지불하지 않습니다.
● 이해가 가장 빠르도록 제가 실제 사용하는 제휴카드 청구서를 보여드립니다
실제 청구서 제 청구서 캡처본입니다^^;; 보시다시피 기기대금의 일부를 신용카드로 할부 결제하고 사용실적을 맞추게 되면 -할인을 받게 되는 구조가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냥 결제해놓고 정해진 실적을 맞추면 할인을 받는 구조입니다.
●통신사 제휴카드들
대표적인 것들만 첨부해 보았습니다. 카드사 제휴 할인은 매달 변경되기도 하고 유지되기도 하며, 할인율이 변경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달 변경된 내용을 살펴봐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세부적인 카드사들마다의 이 살펴야 할 핵심 부분은!
첫째. 실적 충족 금액이 얼마인가? 월 30만 원? 월 40만 원? 월 50만 원?
둘째. 실적 충족에 따른 할인 금액이 얼마인가!? 10,000원? 15,000원? 17,000원? 20,000원?
(필자가 대략 기준한다면 월 30만 원 사용조건으로 15,000 평균! 그 이상이면 땡큐!)
셋째. 실적을 충족할 때! 실적에 미포함되는 항목이 무엇인가?!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입니다. 필자는 신용카드 과사용을 지양하고 건강한 지출을 지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꼭 필요한 지출에서 사용실적 충족이 가능한지를 살펴야 합니다.)
●이용실적 맞추기 꿀팁!
1. 아파트 관리비!
통상 적게는 15만 원~25만 원 관리비로 지출됩니다. 이건 절약이 불가능 한 고정 지출이죠
2. 휴대폰 통신비
가족들 휴대폰요금 / 인터넷 요금/IPTV 요금 등 만해도 엄청나죠??
3. 각종 보험료
종신/화재/어린이보험 등등 나 또는 자녀 가족들의 보험료를 카드로 변경하세요
(이것도 절약이 불가한 부분! 고정 지출이기 때문에 카드로 변경해서 자동으로 실적을 맞추세요)
(단 , 보험사마다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한 부분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이 정도만 해도 30만 원 실적 맞추는 건 끝나지 않았나요?
이렇게 자동이체를 돌려놓으면 뭐 과소비하지 않고 원래 고정지출로 나갈 비용을 돌려놓은 거니;;
꽁으로 할인됐네요;;
건강한 신용카드 사용으로 신용등급 관리도 하고 36만 원~최대 48만 원을 꽁으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같은 어플 같은 거 하나 사용할 때도 할인 쿠폰 일일이 찾아다니며 파리바게트에서 빵 살 때도 할인받으려고 통신사 멤버십도 가입하고 확인하죠? 어차피 고정으로 지출해야 될 금액으로 할인받는 거니 안 할 이유도 없어 보입니다.
폰팔이? 카드 팔이? 아니냐고요?
개개인의 의견을 자유니까 존중합니다만, 선입견을 가지고 보면 뭐 그것까지 어찌할 능력은 없네요 ㅠㅠ
좋은 정보는 나누고자 하는 작은 마음입니다.
코로나 확진자 엄청 증가하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계실 텐데요 모두 힘내시고 함께 이겨냅시다!
안뇽이요^^/
'통신지식담아두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급제폰이란? (0) | 2022.02.24 |
---|---|
데이터 공유 & 통신비 할인 (0) | 2022.02.22 |
KT삼성초이스 요금제(삼성프리스타일 할인) (0) | 2022.02.19 |
휴대폰 저렴하게 사는 법? (0) | 2022.02.16 |
요금할인 25% (0) | 2022.02.15 |
댓글